여성학 전공 선배들의 대학진학론

2009. 5. 18. 13:57 | Posted by 여성학도서관 오호호

여성의 체험과 목소리가 기나긴 인류사를 통해 간과되고 왜곡되어왔다는 점과 여성들의 인권신장과 더불어 여성들의 사회진출에 상당한 기여를 했던 학문인 여성학(Women's and Gender Studies). 현재 UBC에서 여성학을 공부하며 이 사회에서 여성과 남성의 이분법적 사고방식이 아닌 하나의 주체로서 여성이 우뚝 설수 있도록 기여를 하고 싶다는 여성학 전공자인 선배로부터 여성학에 관련된 자세한 정보를 들어본다.

*본인의 전공학문이 여성학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저는 지금 UBC에서 여성학 (Women's and Gender Studies) 대학원 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현재 UBC 여성학 과정은 다양한 커리큘럼 안에서 여성의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여성학은 여성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리서취 프로젝트와 건강, 성, 정치, 차별, 그리고 여성들의 역사에 대한 전반적인 학문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학은 단순히 여성들만의 문제를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속에서 여성과 남성이 얼마나 잘 공존하고,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UBC 여성학과 들어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UBC 여성학과는 대학원 과정이기 때문에 대학을 졸업한 Degree가 꼭 필요하고 minimum grade point가 평균 80점 이상이 되어야지만 입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전공한 학과에서 연구논문을 제출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the University of Victoria, BC에서 사회학과 여성학을 복수 전공했습니다.

*여성학에서 배우는 학과목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여성학과에서는 여성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학 과목이 있습니다. 특히 레즈비언과 게이 studies와 성과 문화 studies(아시아 문화 포함), 캐나다 여성역사와 여성문학 studies와 여성 건강학을 비롯해 페니미스트 studies등이 있습니다.

*여성학을 공부하면서 어떤 분야에서 리서치나 survey를 했나?
여성학을 공부하면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리서치는 캐나다 내 한국커뮤니티와 관련된 연구였다. 지난 30년간 꾸준한 성정을 보여 왔던 캐나다 내 한국커뮤니티의 조사와 분석, 그리고 연구는 교민사회가 미국이나 호주와는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제가 한국 커뮤니티를 조사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그간 캐나다 내 한국커뮤니티의 역사에 대한 연구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개인적으로 그 조사를 통해 한국커뮤니티가 어떻게 성정했는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여성학을 졸업하는 주로 어떤 분야에서 일하게 됩니까?
여성학을 졸업하고 나면 주로 활동하는 분야가 정부기관이나 리서치 센터에서 일하게 됩니다. 특히 저는 이곳 대학원에 오기 전에 오타와 연방 정부의 the Department of Justice and the Department of Statistics Canada에서 일할 기회를 잡았습니다. 제가 여성학을 졸업하고 나서 조사했던 연구 논문(crime prevention and trafficking in persons)과 연관이 있어 정부기관에서 일할 수 있었습니다.

*여성학과 관련된 다른 유명한 대학교는 어떤 대학이 있나?
개인적으로 UBC 이외에도 University of Toronto를 비롯해 York University나 McGill University 도 우수한 대학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는 Berkeley, Duke 등의 대학이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대학을 선택할 때는 전공분야에 각 대학들이 어떤 특성이 있는지? 그 분야에서 얼마나 유능한 교수진들이 있는지? 그리고 학생들이 얼마나 여성학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공부를 할 것인지에 대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UBC Women's and Gender Studies 홈페이지: www.wmst.ubc.ca
*본 기사는 UBC대학원에서 여성학을 공부하고 있는 이화주씨가 도움을 주셨습니다.

Comment